장사가 잘 되는데 정작 장사를 하는 사람은 수익이 나지 않아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원재료 값의 상승과 가격경쟁으로 인한 가격인하로 마진이 감소할 경우 그 자영업자는 많은 고객의 방문에도 불구하고 문을 닫아야 할 수도 있다. 더욱이 박리다매 방식은 적은 마진 이외에도 노동력 과부하와 서비스 질의 저하를 가져옴으로써 사업 자체를 위험에 빠뜨리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위험에도 불구하고 자영업자들은 쉽게 가격인상의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이는 대부분 자영업자들이 가격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대부분의 자영업자들은 가격이 제품의 가치와 관련되어 있으며, 제품의 가치를 올리면 자연스럽게 가격도 인상할 수 있다는 사실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단지 가격 자체에만 민감해 있는 것이다.


물론 가치를 올리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더군다나 가치를 올린다고 해서 반드시 고객의 지불용의가 증가하는 것도 아니다. 다시 말해서 가치를 올려 가격을 올린다고 해서 반드시 성공이 보장된다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그러나 바쁘기만 할 뿐 수익이 나지 않는 비즈니스를 평생 할 바에는 차라리 가격인상에 한 번 도전해 보는 것이 나을 수도 있다. 이에 여기에서는 Muramatsu Tatsuo가 “고객의 80%는 비싸도 구매한다.”에서 언급한 가격인상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가치향상을 통한 성공적인 가격인상 방법에 대해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출처] http://www.hunet.co.kr/Knowledge/ExpertData/HunetData/View.aspx?knowSeqNum=35679&pageNo=1&knowTypeCd=047001&cate1Code=&sKeyword=&type=3AED0948F

가격인상전략.pdf

Posted by SUI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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