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owdsourcing, Why the Power of the Crowd Is Driving the Future of Business?
저자 제프 하우(Jeff Howe)는 「와이어드 Wired」지 객원 편집자다. 약 15년 동안 전문 기자로 활동했으며 「빌리지 보이스 Village Voice」지 기자와 「인사이드닷컴 Inside.com」 수석 편집장으로 활동해왔다.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관련된 여러 주제들을 다뤄왔으며, 그의 기사는 「U.S. 뉴스&월드 리포트 U.S. News & World Report」, 「타임 Time」, 「워싱턴포스트 Washington Post」, 「마더 존스 Mother Jones」 외에 다수 출판물에 실렸다.
‘크라우드소싱(Crowdsourcing)’은 전통적으로 정해진 사람들(직원 또는 외부 인력)이 맡아서 했던 일을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에게 공개적으로 요청해서 아웃소싱을 하는 행위다."
크라우드소싱은 이전에는 소수 몇몇 사람들의 전문 분야였던 일을 군중의 힘으로 할 수 있게 해준다. 즉,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에서 효과가 있었던 원칙을 받아들여 전반적인 비즈니스 분야에 두루 활용하는 아웃소싱이라 할 수 있다.
크라우드소싱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통해 이 새로운 개념과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자.
1. 크라우드소싱의 과거
현재의 크라우드소싱 개념은 어떻게 발전했는가? 4가지 부문의 근원적 발전이 크라우드소싱의 가능성 및 그 탄생 환경을 만들어냈다. 그 네 가지 발전은 다음과 같다.
① 아마추어리즘의 부흥
②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운동의 출현
③ 제작 도구의 활용도 증가
④ 공통된 관심사에 중점을 둔 활발한 자발적 커뮤니티 증가
이들 네 가지 요소가 서로 결합할 때, 크라우드소싱 엔진에 연료가 제공되었고 진정한 능력주의 사회를 형성하게 되었다.
2. 크라우드소싱의 현재
그렇다면 지금 크라우드소싱은 어떤 상태에 있으며 오늘날 크라우드소싱이 이룬 것은 무엇인가? 현재 크라우드소싱은 적어도 매우 다른 네 가지 상업적 환경에서 분명하게 나타나고 있다.
① 집단 지성의 활용 및 응용
② 창의적인 대중작업 제작
③ 방대한 정보 저장 필터링 및 체계화
④ 대중의 공동 재원 활용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크라우드소싱이라는 용어 자체는 광범위한 활동을 규정할 뿐이라는 점이 분명해진다. 이는 크라우드소싱을 강력하게 만드는 뛰어난 응용성과 유연성이다. 응용력이 매우 뛰어나기 때문에 분명 다양한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낼 것이다.
3. 크라우드소싱의 미래
① 적절한 모델을 선택하라
크라우드소싱은 하나의 전략이 아니라 다양한 방식이다. 뭔가를 시작하기 전에, 우선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한 후, 이를 위한 최선의 방법이 무엇인지 살펴라. 크라우드소싱의 네 가지 기본 전략은 다음과 같다.
▪집단 지성 내지는 군중의 지혜를 활용한다.
▪선택하고 투표하는데 군중을 활용한다.
▪판매하고자 하는 것을 만들기 위해 군중을 활용한다.
▪군중의 공동 자금원을 활용한다.
성공한 많은 크라우드소싱 계획은 이들 네 가지 방식을 함께 활용한다. 자신의 프로젝트를 재미있는 것으로 만들기 위해 필요한 변화의 수준을 선택하라.
② 적절한 군중을 선택하라
오늘날 10억 명 이상이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다. 비즈니스 모델을 운영하려면 5천 명 정도의 적극적인 유저만 있으면 될 것이다. 그러므로 까다롭게 선별하라. 적절한 출구를 통해 널리 알리는 메시지를 다듬으면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모을 수 있다.
③ 적절한 인센티브를 제안하라
사람들이 참여를 허락할 때 무엇을 원하는지 - 개인적인 영광인지, 마음이 맞는 사람들과의 교류 기회인지, 새로운 스킬 획득의 기회인지를 이해하라. 마찬가지로 수익 배분의 형태에 금전적 보상을 포함시켜라. 사람들을 만족시키는 열쇠는 적절하게 존중하고 보상하는 것이다.
④ 직원을 고용하라
군중을 값싼 노동력으로 치부하지 말라. 당신은 여전히 필요한 일을 해야 할 사람들을 필요로 한다. 게다가 사람들을 보유하는 핵심은 지속적인 대화에 이들을 참여시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당신의 편인 사람이 필요하다.
⑤ 친절한 독재자를 찾아라
누군가는 항상 크라우드소싱 프로젝트에 필요한 방향을 제시하고 지휘해야 한다. 프로젝트를 지휘하는 사람은 일이 제 궤도를 유지할 수 있게 하는 친절한 독재자와 같은 행동을 할 사람이 필요하다. 온라인 커뮤니티에 좋은 생각을 지닌 리더를 투입하라.
⑥ 단순히 하라
사람들은 바쁘다. 필요로 하는 것을 직접적으로 몇 분 내에 할 수 있게 만든다면 기여 내지는 참여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다. 큰일을 작은 규모로 나눠라.
⑦ 실패에 대비하라
언제든 군중이 기여하게 하면서 보석과 함께 엄청난 쓰레기를 얻게 될 것이다. 이에 대한 만반의 준비를 하고 대다수의 경우가 허용할 수 있는 기준 미달일 것이라는 점을 예상하라.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충분히 갖춰라.
⑧ 다이아몬드 원석을 찾아라
절대로 다듬어지지 않은 형태로 제출된 모든 자료를 선별하려고 애쓰지 말라. 대신 좀 더 전략적인 방법을 취하라. 민주적인 절차를 마련하라. 갖고 있는 모든 자료에서 다이아몬드 원석을 찾는데 군중의 도움을 활용하라.
⑨ 커뮤니티가 항상 옳다
누군가는 결정자 역할을 해야 하며 일이 순조롭게 진행되도록 해야 하지만, 어떤 프로젝트든 커뮤니티가 지향하는 방향을 무시하면 안 된다. 무시하는 것은 완전히 어리석은 행동이다. 분명 커뮤니티를 이끌 수 있겠지만, 지나치게 통제하려 한다면 결국엔 리더가 아닌 추종자가 되고 만다. 그렇게 되면 좋은 커뮤니티가 아니다.
⑩ 군중에게 뭔가를 제공하라
크라우드소싱은 개인 또는 기업이 대중이 원하는 뭔가를 줄 때 최고의 효과를 발휘한다. 이에 대한 또 다른 생각은 성공적인 크라우드소싱에는 매슬로우(Maslow)의 욕구 단계에서 최상층을 만족시키는 것이 포함된다. 사람들은 어떤 심리적, 사회적, 또는 감정적인 욕구가 충족되기 때문에 참여를 하게 된다. 이러한 사실이 기업에게 뜻하는 바는 사람들을 대할 때 일반적인 직원 관계에 대해 역으로 생각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스톡포토가 아마추어 사진작가의 저임금 노동력을 염두에 둔 커뮤니티를 형성했다면, 사이트는 실패했을 것이다.
출처]국내 미출간 세계 베스트셀러(NBS) 서비스에서 제공된 는 (주)네오넷코리아가 해외에서 저작권자와의 저작권 계약을 통해, 영미권, 일본, 중국의 경제․경영 및 정치 서적의 베스트셀러, 스테디셀러의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요약(Summary)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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